휴대폰 잃어버렸을 때 정말 세상이 막막해지는 느낌을 받게 된다. 위치추적 이용해 휴대폰을 찾아본 경험을 토대로 한 정보를 공유함으로써 휴대폰을 찾는 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
휴대폰을 잃어버렸음을 알게 되었을 때
즉시 다른 휴대폰으로 전화를 걸어보는 것을 우선 해봤을 것이다. 누군가 주웠다면 전화를 받아서 돌려주길 바라는 간절한 마음밖에 들지 않을 것이다. 나도 해봤지만 역시나 받지를 않았었다. 머릿속이 빠르게 굴러간다. 아무도 발견 못하는 곳에 떨어진 것인가? 누군가 발견을 했지만 받지 못하는 상황인가? 그러다 문득 예전에 구글 내 기기 찾기를 써봤던 경험이 생각나서 빠르게 접속해 보았다.
빠르게 로그인하고 휴대전화의 위치가 어디 있는지 확인을 하면 된다. 위치 확인이 되는 사람은 빨리 기기 잠그기를 해놓도록 하자. 다들 지문이나 패턴은 해놓겠지만 잠그는 이유는 단순히 잃어버린 게 아니라 도난당했을 경우에 휴대폰을 끌 수 없게 만들기 위해서다.
기기를 잠근 후 위치가 파악된 곳으로 향하여 둘러봐서 찾을 수 있으면 베스트고 보이지 않는다면 소리재생을 실행하여 어디 있는지 찾을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이렇게 실행하기 위해서도 본인포함 두 명이나 세 명이서 움직여야 한다. 본인 구글 계정이 로그인되어 있는 컴퓨터 앞에 한 명, 현장으로 향해 연락이 가능한 폰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또 한 명 필요하다. 다른 폰으로 본인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해서 하면 되지 않을까 생각할 수도 있지만 전화번호 인증 때문에 할 수가 없을 것이다. 휴대폰의 위치가 바뀌는 것을 알려주거나 소리 재생기능을 실시간으로 실행해 줄 사람이 컴퓨터 앞에 앉아 있어야 한다.
구글 내 기기 찾기로 위치 추적이 되지 않는 경우
위치추적이 되지 않는 경우가 있다.
- 휴대폰의 위치 기능이 꺼져 있는 경우
- 휴대폰의 전원이 꺼져 있는 경우
나의 경우에는 위치 기능이 꺼져 있었다. 앱 사용 중에만 위치 사용 허용을 버릇처럼 눌러댄 것이 화근이었다. 이 경우에는 제조사의 도움을 받아야 한다. 삼성 계정으로 로그인할 수 있다.
- 삼성 smartthings find
고맙게도 여기서 강제로 위치기능을 활성화시킬 수 있었다.
휴대폰이 꺼져 있는 경우에는 마지막으로 확인된 위치만을 보여준다. 짐작이 가는 위치라면야 가서 찾아볼 수 있겠지만 아주 엉뚱한 곳이라면 누군가가 습득해 가져갔다는 뜻이니 분실신고 접수를 해야 한다. 통신사와 경찰청 유실물센터에 접수를 해놓고 기다리는 수밖에 없다.
휴대폰의 위치가 계속 움직여서 추적
나의 경우에는 처음에 어떤 빌라에서 확인되어서 그쪽으로 확인하러 갔지만 빌라 안을 내가 뒤져볼 수 있는 게 아니니 아무것도 못하고 돌아왔다. 다음날 휴대폰의 위치가 어떤 회사로 이동한 것을 확인하였다. 전화도 받지 않고 들고 다니는 것이 돌려줄 의지가 없어 보였기에 지인들의 도움을 구해 위에 말한 방식대로 컴퓨터담당 연락담당을 두어 그 회사로 이동. 경비실에 사정을 말하고 기다렸다. 퇴근시간에 맞춰 소리 울리기로 이목을 집중시켜 빼도 박도 못하게 하려는 심산이었다. 전원을 못 끄게 조치를 먼저 해두는 것이 이렇게 쓰일 수 있다. 절도나 점유물이탈횡령에 해당될 거라 판단해 지구대의 도움도 받았다. 사건으로 접수를 시킬까 하다가 휴대폰을 다시 손에 쥐니 또 귀찮은 건 질색이라 그냥 돌아왔다.
휴대폰 잃어버렸을 때 할 행동 정리
- 습득자가 연락을 받아 돌려준다면 사례금과 함께 휴대폰 회수
- 휴대폰이 켜져 있으나 연락이 안 되며 위치추적이 가능하다면 이동경로를 추적하여 경찰의 도움을 받는 것. 돌려줄 의사가 없는 게 확실한 경우에 도움을 받는 것이 좋다.
단순히 잃어버린 게 확실한데 찾아달라고 하는 건 7세 이하의 어린이만 하길 바란다. 귀엽게 봐서 도와주실 수도 있다.휴대폰을 추적하는 데에는 조심히 하길 바란다. 휴대폰은 내 것이지만 집은 그 사람의 집이니 주거지에 쳐들어가서 깽판을 부린다던지 하는 일은 자제할 거라 믿는다. - 휴대폰이 꺼져 있으며 위치 추적이 불가할 때는 통신사 분실신고와 경찰청 유실물센터에 접수를 해두고 마음을 비우기
FAQ
- Q: 아이폰은 위치추적할 방법이 없나?
- A: 나의 찾기라는 서비스가 있지만 쓸모가 없다. 다만 분실모드나 데이터 삭제 등의 기능은 사용할 수 있다. 아이폰의 위치 추적은 통신사의 분실신고를 통해서만 할 수 있다.
- Q: 돌려줄 의사가 없는 게 확실한 경우란?
- A: 휴대폰의 경우에 연락을 계속 받지 않거나 누가 가져갔는지 확실한 상황에서 전원을 꺼놓는 경우 등을 들 수 있겠다. 이러한 사정을 설명하고 도움을 받으면 되겠다.
- Q: 도와줄 사람이 없으면?
- A: 통신사 분실신고를 하고 대여폰으로 움직이면 된다.